현실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나 상상 또한 가치를 부여받게 되면서 서구에서는 체계적인 환상문학에 대한 정의가 시도되기도 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소설, 영화, 게임 등에서 인간세상에서 불가능 한 것을 나타낸 것들을 살펴보고 왜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지, 판타지적인 것들의 장단
판타지문학의 급부상
‘판타지문학은 현대인의 욕망을 반영하면서, 소설,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에 이르기까지 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고대 신화에서부터 현대의 소설, 게임,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눈은 계속해서 환상을 쫓아왔다. 60년대 이래 젊은 세대는 순수문학을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 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 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문학 소재들이 조립되고 변형되어 소설에 등장한다. 또 김영하는 새로운 작품을 쓸 때 자신의 작품을 고정된 그물로 얽어매려는 모든 해석 방식을 재빠르게 배반하고 달아난다. 나르시시즘적인 인물 유형이나, 실제와 환상을 오가는 구성 방식, 단절을 지향하는 고독한 인간들, 죽음이나 에로티시즘의
게임)이라고 불린다. 1977년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연기놀이게임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편할것이다.
TRPG는 RPG를 접해본 사람조차도 생소할 정도로 그다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장르이다. TRPG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각가지 준비물과 무엇보다도 절실히 필요한 적당한 사람들인데 이런 것들 중 어느 것
판타지 장르는 제대로 가꾸어지기만 한다면 그 어떤 장르보다 압도적인 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로, J.R.R.톨킨의『반지의 제왕』, C.S.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 등은 이미 그 문학적, 문학사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적인 문학으로 인정되었다. 특히 반지의 제왕은 ‘영문학소설 100선’에
환상소설의 그러한 특성은 곧 찰나적이고, 골치 아픈 것을 싫어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찾는 디지털 세대의 취향에 꼭 들어맞는다.
사실 판타지소설보다 더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판타지영화이다. 해리 포터와 반지의 제왕 같이 기존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들이 전 세계적으
판타지라는 이름이 처음 정의 되었다. 20세기 후반까지는 근대의 아동용 공상이야기를 구비문학으로부터 구별하는 장르에 그쳤다. 하지만 오늘날 판타지소설은 환상문학 가운데 괴기와 공포를 주제로 하지 않은 작품, 현실과 전혀 다른 가공의 신화적 세계를 무대로 영웅 모험담을 그린 작품 ,공상과